티스토리 뷰

 마크다운은 일반 텍스트 문서의 양식을 편집하는 문법이다. 워드 같은 편집기에서 글자의 속성을 변경하듯 일반 텍스트 문서에 간단한 문법을 적용하여 각종 속성을 사용할 수 있다.

 GitHub 에서 Open source 활동 시작, Trello 를 활용한 스터디 진행사항 공유를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마크다운(Markdown) 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html 문법 없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문서를 정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많은 곳에서 지원하지만 그 결과물이 조금씩 다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었다.

 문법이 복잡하지 않아 모든 문법을 연습해보았고, 연습했던 내용을 VSCode 내의 미리보기와 Trello 에서 보여주는 것을 비교하여,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 꼭 필요한 문법을 정리하였다.

 공용으로 사용하려 정리하는 마크다운 문법

 사용하고자 하는 문법은 크게 제목, 기본 글자 속성(줄바꿈, 진하게, 기울임, 취소선), 리스트, 링크, 인용구이다. 이정도만 사용해도 일반 텍스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정형화 할 수 있다. 이보다 많은 문법을 사용할 경우, 잘못 사용하거나 웹페이지 혹은 어플리케이션에서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왼쪽 탭이 일반 텍스트 문서이고 오른쪽 탭이 일반 텍스트 문서에 마크다운 문법을 적용하여 VSCode 에서 보여준 결과물이다. VSCode 에서는 제목에서 자동으로 수평선을 보여주나, 아래의 Trello 에서는 제목에 수평선을 보여주지 않아, 필요시 사용할 수 있도록 정리해두었다.

'Life >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롬, 영어사전, 확장 도구 활용하기  (0) 2018.12.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