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rogramming/Tools

VSCode 확장 도구, 프로젝트 편

개발자테오 2018. 12. 6. 06:00

 여러 프로젝트를 관리해보자. (확장 도구 : Project Manager)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에 개발하고 있다면, 폴더를 여는 방식의 VSCode 는 불편할 수 있다. 이를 보완하는 확장 도구가 Project Manager 이다. 기능 자체는 매우 단순한데, 열려 있는 폴더를 프로젝트로 저장하는 기능이 전부이다. 설정도 복잡하지 않은데, 프로젝트를 위해 폴더를 순환하는 깊이를 기본값 4 에서 제한이 없는 값 1 로 모두 수정해주었다. Setting 에서 project recursion 으로 검색하면 편하게 수정할 수 있다.

 사용법도 간단하다. Command 창에 project 를 입력하면, Project Manager 항목들이 나오는데, 그 중에 Save Project 를 선택하면, 현재 열려있는 폴더를 프로젝트로 저장한다. 저장된 프로젝트 목록은 왼쪽 단축 아이콘 중에, Project Manager 를 선택하면, 저장되어 있는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수정, 제거, 열기를 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주요 포인트들을 쉽게 찾아보자. (확장 도구 : Bookmarks)

 파일이 많아지고 구조가 복잡해지면 자주 찾는 지점을 저장하고 빠르게 찾을 필요성이 생긴다. 그 때에 도움이 되는 확장 도구가 Bookmarks 이다. 설정값 중, navigateThroughAllFiles 는 프로젝트 내의 모든 파일에 있는 북마크를 순환할 수 있게 해주며, backgroundLineColor 는 북마크로 설정된 줄을 잘 보이게 해준다.

 사용법은 Bookmarks: Toggle 로 북마크를 설정하고, Bookmarks: Jump to Next 와 Jump to Previous 로 순환한다. Bookmarks: List 명령 혹은 왼쪽 단축 아이콘에서 Bookmarks 를 선택하여 저장된 북마크를 볼 수 있다.

 Toggle 은 Ctrl+Alt+K, Jump to Next 는 Ctrl+Alt+J, Jump to Previous 는 Ctrl+Alt+L 로 단축키 설정하여 활용하고 있다.

 잊지 말아야 하는 항목을 찾아보자. (확장 도구 : TODO Highlight)

 개발을 하다보면, 잊지 말아야 하는 내용을 주석으로 남겨두어야 하는데, 잊어먹기 쉽다. 이를 보완해주는 기능이 TODO Highlight 이다. 특정 주석을 눈에 띄게 해주고, 리스트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py, h, c, cpp, cs 확장자는 기본값에서 지원하지 않으므로 설정값에 추가해주어야 한다. todohighlight.include

 기본적으로 TODO: FIXME: 가 설정되어 있는데, 여기에 NOTE 를 추가하고, 색을 바꿔주었다. 설정값은 아래와 같다.

"todohighlight.keywords": [
{
"text": "TODO:",
"color": "#FFFFFF",
"backgroundColor": "#EC7063"
},
{
"text": "FIXME:",
"color": "#FFFFFF",
"backgroundColor": "#EC7063"
},
{
"text": "NOTE:",
"color": "#FFFFFF",
"backgroundColor": "#EC7063"
}
],


 필요에 따라 주석을 남기면 자동으로 해당 부분을 설정된 색으로 보여준다. Command 창에서 TODO-Highligh: List highlighted annotations 명령을 통해, 프로젝트 내에 있는 주석들을 찾아준다.

댓글